<body background="back(bs).GIF" bgcolor="white" text="black" link="blue" vlink="purple" alink="red">

< 일본어 상식 >

new03.gif 일본의 사무라이

 

 

dd-4.jpg

사무라이의 정의:

가까이에서 모신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 무사를 말한다


  한국의 양반, 유럽의 기사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사무라이도 한 시대를 이끌었던 지도층이였다  그들에게는 특권이 있었고 임무가 주어지면 목숨 걸고 해내야 했으며 무사의 생활규정이 있어 모범적인 생활을 해야했다.

권리도 컸지만, 의무도 그에 못지않아 사무라이에겐 많은 고뇌가 따랐다.

 

  여기서 그들이 심취하게 된 것이 불교의 禪이었다.

실제로 일찍 죽지 않고 나이가 든 사무라이들은 절에 들어가 승려로 일생을 마친 경우도 많았다.



● 사무라이의 역사적 성장과정


ー헤이안 시대 중기인 10세기 경부터

중앙 귀족들의 신변이나 토지 등을 지켜주고 농사를 짓고 있었으나


- 헤이안 시대 말기에

귀족들이 많은 땅을 차지하고 힘이 커지면서 일왕의 권위가 떨어지고 중세의 권력암투는 더욱 혼탁해져 갔다.

결국은 무사 출신의 귀족인 미나모토노 요리토모가 우여곡절끝에 최초의 사무라이 정권인 가마쿠라 막부를 세우고 쇼군이 되어 실권을 잡았다.


-이때부터 일왕은 메이지 유신으로 왕정 복고가 이루어질때까지 대부분의 세월을 명목상으로만 최고의 위치인 왕으로 보내게 된다.


-가마쿠라 막부는 원나라와 고려 연합군의 공격을 받아 전쟁준비를 하다 재정까지 악화되어 멸망했다.


●사무라이 문화의 영향:


사무라이 문화는 아직까지 일본인의 생활 곳곳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다테마에(建前(たてまえ):겉치레)와 혼네(本音(ほんね):속마음),

친절과 겸손, 한국에 비하여 많지 않은 욕

이런 것들은 오랜 사무라이 시대를 거치며 신중하고 예의바르게 처신하지 않았다가는 속된 말로 칼 맞아 죽을 수 있는 역사적 배경에서 비롯되었다


또 많은 자살(일본이 세계적으로 높은 자살률을 갖고 있는 것은 엉뚱하게 왜곡된 무사도, 사무라이의 할복자살 풍습이 미화되면도 적지 않게 영향을 미쳤다) 장인 정신, 집단,조직주의 등에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다



● 사무라이의 할복자살


사무라이의 할복자살은 배를 가르면 쉽게 죽지 않기 때문에 할복자와 친한 사무라이가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목을 쳐주는 가이샤쿠(介錯)도 있었다.

이러한 할복자살은 오랫동안 계속되었으나 가이샤쿠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가진 사람이 없어지고 법적인 문제 등이 대두되면서 점차 없어졌다.



●엉뚱하게 왜곡된 사무라이 정신  가미카제

 

제 2차세계대전 당시 가미가제 대다수는 비행기에 칼을 들고 탔는데 그 이유는 자신이 무사도를 갖춘 사무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였다

 

dd-7.jpg

dd-8.jpg